병원소식
FACE DESIGN MAXILLOFACIAL PLASTIC SURGERY

[칼럼] 얼굴작아지는법 찾는 사각턱 고민, 양악수술 고려한다면 전문의 상담이 먼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페이스디자인 작성일19-11-26 10:34 조회10회 댓글0건

본문

[칼럼] 얼굴작아지는법 찾는 사각턱 고민, 양악수술 고려한다면 전문의 상담이 먼저 

 

 

 

사각턱 혹은 얼굴 턱 비대칭, 주걱턱 등으로 저작기능 장애나 외모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은 얼굴작아지는법이나 관련 수술을 찾기도 한다. 비대칭을 교정하고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양악수술 등의 수술을 찾기도 하는데, 생리적인 기능과 안전성을 중시해야 한다. 

사각턱이 도드라지면 얼굴이 각져 보이기 때문에 일부는 사진 찍기를 싫어하거나 자존감이 낮아져 개인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미디어에서도 갸름한 얼굴형을 미의 기준으로 내세우면서 사각턱 외에도 얼굴 비대칭, 귀밑 각이 도드라지는 광대뼈 돌출 등과 비대칭 교정을 원하는 이들은 윤곽수술 뿐만 아니라 양악수술을 고려한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뼈를 인위적으로 골절시키고 턱과 치아 구조에 변화를 주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등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환자마다 턱뼈의 모양과 얼굴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인에 맞춘 수술계획이 필요하며, 3D-CT, X-ray, 수술 시뮬레이션 등으로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0.01mm 오차에도 수술 결과 및 환자의 기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상수술 시 미흡한 점을 파악해 안전성을 높여야 하며,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실제 수술에서도 오차 없이 수술을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수술 후 모습은 2D분석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3D 분석이나 3D시뮬레이션으로 환자에게 적합한 모습을 찾아야 한다. 

수술을 계획할 때부터 환자의 얼굴형과 이목구비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며, 안면비대칭과 사각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만 무리하게 턱뼈를 깎는 등 외모적인 변화만을 중시하다가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한번 수술하면 재수술도 쉽지 않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성형수술로 생각될 만큼 외모적인 변화가 따르지만 기능적인 개선과 생리적 기능의 보존이 우선돼야하는 수술로 보호자와 함께 충분한 설명을 듣고 사후관리 및 치아교정, 개인 맞춤형 수술이 이뤄지는 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 성형 할인 등의 이벤트가 성행하는 가운데, 무리한 수술은 부작용 혹은 불만족스러운 수술을 초래할 수 있다. 양약수술을 고려한다면 보호자와 함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등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