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FACE DESIGN MAXILLOFACIAL PLASTIC SURGERY

[이상윤 원장 건강칼럼] 안면비대칭교정, 성형외과 윤곽수술 진행 전 주의할 사항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페이스디자인 작성일20-07-27 10:47 조회28회 댓글0건

본문


 

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





안면비대칭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이유로 얼굴의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정도가 심한 경우 사진 찍는 걸 기피할 정도로 외모콤플렉스로 작용하거나 턱관절 기능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환자들은 비대칭을 개선하고자 섣불리 성형외과를 방문하기도 하는데, 이때 안면윤곽수술을 권유받았다면 수술진행에 앞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무턱대고 수술을 진행하기보다는 안면비대칭에 대한 외과적 진단이 부족하지 않은지 살펴봐야 한다. 얼굴의 비대칭은 턱의 좌우 길이와 위치, 면적의 차이부터 살의 차이나 입술 기울기의 정도 등으로 평가되는데, 연조직과 뼈 모두를 고려해야 올바른 진단과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성형외과적 진료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기에 얼굴뼈에 대한 두개악안면분석과 3차원분석 등 구강악안면외과 진단과 지방이나 피부, 근육 등을 분석하는 성형외과적 진단을 함께 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진단이 필요하다.

비대칭 교정을 위한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이나 주걱턱 등의 턱모양 뿐만 아니라 튀어나온 광대와 얼굴 전체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윤곽술이라고 해도 각 환자의 비대칭 정도에 따라 시행되는 수술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광대축소술과 턱끝수술 외에도 턱근육의 발달이 원인이 되는 경우 근육을 절제하거나 지방을 제거하는 등 비대칭 원인에 맞춰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 전 X-ray와 3D CT, 이학적검사를 통해 비대칭 정도와 기능적인 문제점 등을 정밀진단 하고 턱뼈와 광대뼈의 모양 등을 체크해야 한다. 또한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수술을 진행해보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한 뒤 대책을 세워 실제 수술의 안전성과 정밀성을 높여야 한다.

안면비대칭 교정을 위한 안면윤곽수술은 상태에 따라 턱끝수술이나 옆광대축소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외모적인 변화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기능적인 회복과 안전을 우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의 완성도와 환자의 만족도에 따라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최초 수술 시 확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비대칭이 있음에도 미용적인 변화만을 목적으로 두고 얼굴 작아지는 법이나 브이라인으로 안면윤곽수술을 진행할 경우 얼굴은 작아질 수 있으나 비대칭이 오히려 더욱 도드라져 보일 수 있다.

뼈의 절삭량이 많은 경우 재수술로 비대칭을 개선하려 해도 많은 뼈가 삭제되어 재수술로도 비대칭 개선이 어려울 수 있어 처음부터 정확한 분석과 진단 하에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무리한 수술은 심미적인 불만족과 저작기능, 지지능력 등 꼭 필요한 생리적 기능을 저해하고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의료진의 전문의 여부 및 경험과 의료기관 시스템 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확인해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방학 및 휴가 시즌을 맞아 각종 의료기관에서 이벤트 및 후기를 진행하고 있으나 외관상의 변화만 보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글 :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