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FACE DESIGN MAXILLOFACIAL PLASTIC SURGERY

옆광대축소술? 구강외과 진단 후 조화 이루는 라인 만드는 것 중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페이스디자인 작성일21-01-18 13:19 조회62회 댓글0건

본문

daef001b8a8ae5c4203740fb79f3793c_1610943563_8853.jpg
 

현재는 SNS나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타인과 소통을 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과거에는 카메라로 비춰지는 모습은 연예인이나 모델과 같은 특정 직업군 사이에서나 신경 써야 할 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화면발’ 혹은 ‘사진발’ 이라고 부르는 카메라에 비춰지는 자신의 얼굴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진 상황이다.

 

 

그 결과, 근본적으로 아름다운 얼굴을 가지는 것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아졌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외모를 아름답게 가꾸는 것부터 나아가서는 눈, 코 성형수술이나 양악, 안면윤곽술, 턱끝 수술 등의 방법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특히 얼굴 윤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상태다. 조금 더 다듬어진 라인과 작고 갸름한 얼굴을 얻기 위해 안면윤곽술을 받기도 하는데, 사각턱수술과 광대축소술이 대표적이다. 뺨 위로 튀어나오는 부위에 위치한 광대뼈는 주변 얼굴 근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다. 하지만, 갸름하고 굴곡이 없는 얼굴형이 선호되기 시작하면서 도드라진 광대뼈는 미의 기준에서 벗어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과도하게 해당 부분이 발달한 경우에는 외모 콤플렉스로 인해 축소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콤플렉스로 여겨질 만큼 도드라진 광대뼈의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을 단순하게 뼈에서만 찾아서는 안된다. 보통, 원인이 뼈의 문제라 생각하고 단순히 광대뼈를 많이 자르면 더욱 축소될 것이라 여기는 이들이 많은데, 뼈를 많이 절골해 안쪽으로 깊이 넣는다고 해도 어느 정도 이상 들어가게 되면 주변의 다른 뼈들과 조직들에 의해 더 이상 가시적으로 효과가 드러나지 않는다. 광대축소술뿐만 아니라 골절제술이나 지방제거, 근육 축소, 지방 이식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이에 맞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만족도를 높이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3D-CT와 X-ray 등의 촬영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게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계획에 따라 오차 없이 정확한 진행을 위해서 3D-시뮬레이션을 활용해 환자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는 완벽한 라인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술 전후에 병원에서 알려주는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광대축소술은 마취 과정을 포함하여 1~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1~2일의 입원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상생활은 수술 이후 1~2일이면 가능하지만, 보다 확실한 회복을 위해 3~4일 정도의 휴식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수술 후에는 입안 절개부위에 봉합된 상처가 있기에 병원에서 처방받은 구강 소독액을 사용하여 입안상처부위의 청결에 신경을 써야한다. 끝난 후에도 충분한 시간이 지나 골유합이 충분히 튼튼해질 때까지 의료진의 숙지사항을 지키며, 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성을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도움말 :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