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FACE DESIGN MAXILLOFACIAL PLASTIC SURGERY

양악수술, 성형외과적 판단 이외에 필요한 부분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페이스디자인 작성일21-08-13 18:19 조회17회 댓글0건

본문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외적인 부분이 그 사람의 전부를 대변해주지는 않지만, 믿음직하고 깔끔한 첫인상은 사회생활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다. 면접처럼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인생의 중요한 이벤트뿐 아니라 단순히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눌 때에도 깔끔한 외모는 당사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외적인 부분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외모가 경쟁력이 되고 있는 시대기 때문에, 단순한 관리를 뛰어넘어 외적인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는 대표적으로 진행하는 눈, 코 성형을 받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해 양악수술을 받는 이들도 존재한다.

윗턱과 아래턱을 분리해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하는 얼굴뼈 수술인 양악수술은 해당 과정에서 길이를 늘이거나 줄이는 등의 얼굴뼈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미용적인 목적으로 받는 이들도 존재한다. 실제로, 성형외과의 진단만으로 해당 양악을 받았다는 사례도 주변에서 드물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목적이라 해서 성형외과 진단만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턱뼈의 올바른 위치와 상하악 치아의 교합, 양측 턱관절과 관련된 기능적인 요소를 꼼꼼하게 고려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로 양악수술은 미용적인 목적보다는 턱관절치료나 부정교합의 개선 돌출입 교정과 같은 기능적인 요소를 교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방법이기도 하다.

특히, 주걱턱이나 무턱 등의 부정교합이나 안면기형과 같은 외적인 문제는 단순히 외모 콤플렉스뿐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입을 움직일 때마다 턱관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음식물을 씹고, 발음을 하는 등의 기능적인 부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또, 일반적인 경우보다 과하게 성장한 턱이나 발육부진을 가지고 있는 턱은 턱관절 통증과 같은 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부정교합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해당 수술의 과정을 살펴보면, 턱관절 부위를 하악과 따로 분리해 조절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 관절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 턱관절 문제나 부정교합 등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문제는 기능적인 문제없이 긴얼굴이나 돌출입처럼 단순히 미용적인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받는 경우에도 이런 구조적인 변화를 동반하기에, 원래의 기능을 잘 유지하거나 더 개선하면서 진행하지 않으면 오히려 양악수술 이후 없던 기능적인 문제들이 유발될 수도 있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확인하여 치료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의 분석과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며, 단순히 성형외과 진단만으로 양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

여름방학이나 휴가철을 맞이해 자신의 외적인 문제점이나 턱관절통증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만약 실제로 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어떤 점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까?

우선, 3D-CT와 같은 다양한 장비를 통해 진단을 하는 곳을 찾는 것을 권한다. 수술에 앞서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자신의 교합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춘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2차원 두개악안면분석과 함께 3D-CT를 활용한 3차원의 두개악안면분석을 통해 기능적인 문제와 얼굴 구조상의 문제 등을 파악해 환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골격과 연조직의 윤곽 등을 계획한다. 또, 이러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3D-시뮬레이션을 먼저 진행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계획을 세워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장비뿐 아니라 의료진을 선택하는 부분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얼굴뼈를 수술하여 얼굴을 변화시키는 민감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양악수술은 뼈의 변화와 함께 연조직의 변화를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얼굴뼈와 구강구조 등에 대한 구강악안면외과적 이해도와 함께 눈, 지방 등 연조직에 대한 성형외과적 이해도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